데이터(Data)란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값으로 입력, 출력, 처리에 사용되는 값을 말한다.
자료형(Data Type)은 어떤 데이터냐에 따라 메모리의 크기가 달라진다.
자료형은 Primitive Type 과 Reference Type 으로 나눌 수 있다.
Primitive Type : 기본 자료형, 비객체형으로 boolean, byte, short, char, int, long, float, double로 총 8개가 있다.
종류 | 크기(byte) | 범위 | |
boolean | 논리 | 1 | true/false |
byte | 정수 | 2 | -128 ~ 127 |
char | 문자,정수 | 2 | 0 ~ 65535 (unsigned 부호가 없는) |
short | 정수 | 2 | -32768 ~ 32767 |
int | 정수 | 4 |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|
long | 정수 | 8 | -9,223,372,036,854,775,808 ~ 9,223,372,036,854,775,807 |
float | 실수 | 4 | 1.4E-45 ~ 3.4028234E38 |
double | 실수 | 8 | 49.E-324 ~ 1.7976931348623157E08 |
* 정수 자료형에 비해 실수 자료형의 표현 범위가 넓어 실수를 더 큰 자료형을 판단한다.
Reference type : 참조 자료형 (실제 데이터가 존재하는 메모리의 주소를 저장함)
String, Class type, Array type(배열) ..
String은 문자열로 4Byte의 크기를 가지며, 문자열을 처리하기 위한 클래스이다.
자료형 변환 : 자료형의 값을 다른 자료형에 담을 수 있도록 형을 변환하는 것.
- Boolean, String은 변환 할 수 없다.
- 변수 뿐 아니라 상수도 형 변환이 가능하다.
- 자동 형 변환(암묵적 형 변환) : 큰 자료형에 작은 자료형을 대입할 때 발생 ( byte -> int )
- 강제 형 변환(명시적 형 변환) : 작은 자료형에 큰 자료형을 대입하기 위해 사용 ( int -> byte )
Wrapper Class : 참조변수이므로 데이터의 크기는 고정으로 4 Byte이다.
기본 자료형에 대응되는 클래스 자료형(= 기본자료형보다 많은 기능(Function)을 가진다.)
기본 자료형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기본자료형끼리 형 변환도 가능. (단, Class끼리는 직접 형변환 X)
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은닉화(다른 컴포넌트(클래스,인스턴스 등)로부터 내가 가진 정보를 숨기는 것 <=> *캡슐화)를 위해 만들어졌다.
기본 자료형 참조 자료형
- boolean <=> Boolean
- byte <=> Byte
- char <=> Character
- short <=> Short
- int <=> Integer
- long <=> Long
- float <=> Float
- double <=> Double
* 캡슐화 : 클래스 필드는 관련 메소드와 함께 묶여 있다는 개념.
필드가 직접적으로 조작 되지 않도록 하는 것.
->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결함시켜 묶는 것.